본문 바로가기
건강

부비동염(축농증),코막힘,콧물

by 잠시나를 2023. 6. 8.
반응형

부비동염(축농증)

코 주위의 얼굴뼈 속에 부비동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부비동은 미세한 구멍을 통해 비강과 연결되어 있어서, 이곳을 통해 부비동 내 공기가 환기되고, 분비물이 배설됩니다. 부비동염은 과거 축농증으로 알려진 질병이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부비동의 입구가 막혀서 제대로 배설과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비동 내부에 누런 콧물이 계속 차고, 이차적으로 발생한 염증이 심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발생 기간이 4주 미만일 경우를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를 만성 부비동염으로 분류합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부비동염의 흔한 원인은 상기도의 바이러스 감염 후에 발생하는 이차적인 세균성 감염으로, 담배 연기나, 수영장 등에서 흔히 사용하는 염소 소독제와 같은 화학제품, 공해, 치아의 문제, 알레르기, 외상, 얼굴의 기형 등 다양합니다. 급성 부비동염은 상기도염에 의한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 부비동염은 급성 부비동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이 반복될 경우에 발생합니다.

 

부비동염 증상

부비동염의 증상은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기도 하고, 두꺼운 노란색, 또는 녹색 점액을 띱니다. 코막힘 때문에 코로 숨쉬기가 힘들며, 앞으로 몸을 구부릴 때 눈, 코, 뺨 쪽의 통증, 부기, 압력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귀 압력, 두통, 치아 통증, 후각의 변화, 구취, 피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일주일 이상 지속 되거나 발열이 지속되고, 상태가 반복되는 경우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보십시오.

*부비동염의 경우 눈 주위의 통증, 붓기, 발열, 심한 두통, 시력의 변화, 착란, 고열등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을 내방하시어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

비강 및 인접 조직, 혈관이 과도한 체액으로 인해 부어올라 막혔다는 느낌을 받을 때 코가 막혔다고 표현을 합니다. 코막힘은 콧물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콧물을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막힘은 유아기를 지난 어린이나, 어른들에게는 불편한 증상일 뿐입니다. 그러나 코막힘 때문에 수면에 방해를 받거나, 수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유아에게는 심각할 수도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콧물

콧물은 코에서 액체가 과도하게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색이 얇고 투명한 액체일 수도 있고, 두꺼운 느낌의 점액일 수도 있고, 그 중간 형태일 수도 있습니다. 콧물은 코로 흘러나올 수도 있지만, 목구멍 뒤쪽으로 흘러내릴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콧물은 코막힘을 동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콧물은 코 조직을 자극하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모든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감기나 독감, 알레르기, 다양한 자극제들이 모두 콧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담배 연기, 자동차 배기가스와 같은 자극적인 물질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명백한 이유 없이 만성적으로 콧물이 흘러나오는데, 이러한 경우 비알러지성 비염 또는 혈관운동성 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코안의 용종이나, 이물질, 종양 등으로 인해 콧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콧물의 원인은  급성 부비동염(비강 및 부비동 감염), 알레르기, 만성 부비동염, 감기, 비중격만곡, 건조한 공기, 호르몬 변화, 독감, 일부 의약품, 비강 용종(폴립), 비알레르기성 비염(알레르기와 무관한 만성울혈, 또는 재채기), 천식, 임신, 담배 연기 등. 최근 유행하는 COVID-19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콧물은 매우 불편하고 성가신 증상이지만, 대개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유아에게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고, 일부의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 콧물 증상 완화 방법

1. 코를 킁킁거리거나 콧물을 삼키거나, 부드럽게 코를 풀기

 

2. 본인이 알고 있는 알레르기 유발 요인 피하기.

 

3. 콧물이 지속적이고, 묽은 분비물인 경우, 특히 재채기, 가려움증, 눈물 등을 동반하는 경우, 콧물은 알레르기 증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항히스타민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서, 목구멍 뒤쪽으로 과도하게 점액이 쌓이는 후비루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담배 연기를 피하고, 급격한 습도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식염수로 코를 헹구는 것도 좋습니다. 콧물, 코막힘, 부비동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을 내방하시어 치료를 하시는 게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건강하고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