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기능식품,천연식품,당뇨병

by 잠시나를 2023. 6. 27.
반응형

당뇨

당뇨병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기반으로 하며, 약물 또는 인슐린 치료가 피요한 만성 질환입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와 약물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건강기능 식품이나 천연 식품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여러 문제를 발생시키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기능 식품

*인삼, 홍삼

인삼과 홍삼은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원기회복, 자양강장, 혈당조절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효능을 보편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의 적응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혼합제품은 인삼의 성분 함량이 미미하거나 정확하게 분석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부 혼합제나 환으로 판매되는 인삼 추출물은 인삼의 약리성분 함량이 적거나, 혼합성분의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탕이나 꿀 등이 첨가되어 쓴맛을 줄인 경우에는 오히려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삼이 혈당 조절 이외에도 심리적 안정을 통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므로 (플라세보 효과) 과도한 의존으로 약물, 식사, 운동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뽕잎

뽕잎에는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성분인 데옥시노지리마이신(deoxynojirimycin)과 여러 알칼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뽕잎의 성분 함량이 일정하지 않고 차로 우려 마실 경우 침출 정도가 달라 효능을 일정하게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누에

누에도 뽕잎과 같은 동일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누에가루는 잘못 보관하면 변질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천연식품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당뇨병에 좋다고 알려진 식이섬유인 이눌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눌린이 다량 함유된 돼지감자를 농축액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돼지감자즙을 마시는 것은 상대적으로 열량이나 당질이 농축되어 있으므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돼지감자의 잎과 줄기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주

여주는 차로 즐겨 먹는 열매로 여주에는 비타민, 미네랄과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주는 당뇨에 효능이 있다고 밝혀낸 논문은 없어 좋다고 말하기도 힘듭니다. 여주는 코칼륨혈증이 있는 만성 콩팥병 환자에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

식이섬유와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과일의 경우,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하거나 생과일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과일은 천연 설탕과 함께 식이섬유를 제공하므로 혈당 상승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류

곡류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전한 곡물인 국수, 쌀, 귀리, 보리, 찰수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곡류는 소화가 더뎌져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하고, 급여량을 적정하게 조절하면 혈당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지방과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키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과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지방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아보카도,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이 있으며,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닭가슴살, 계란, 두부,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혈당 조절을 위해 식사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지고, 과식을 피하며, 식사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전후에 운동을 함께 하거나 건강한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천연식품을 제대로 알고 기본적 익 식사와 운동 그리고 전문가에 의한 치료와 병행한다면, 더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며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