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침,역류성 식도염,원인 ,증상

by 잠시나를 2023. 6. 18.
반응형

기침

기침으로 인해 하루 이틀 고생한 적이 한 번이라도 있을 겁니다. 기침은 우리 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와 활기 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기침을 통해 빼내려고 하는 자기 방어 체계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침이 길어지면 폐렴이나 천식 등이 원인일 가능 성이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말 그대로 역류하여 식도의 염증을 유발해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목소리가 쉰다든지 소화가 안되고 평상시보다 입냄새가 심해지기도 하고 목이 답답함을 느껴 위산이 역류하는 과정에서 자극을 받아 기침이 나오기도 합니다. 만약 기침이 장기간 계속된다면 만성 기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침이 오래 지속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산성이 강한 위산은 위에 있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위산이 거꾸로 올라와 역류하게 된다면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져 위 내용물이 다시 식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산도가 높은 위산이 같이 올라가 점막을 계속해서 자극하는 것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겨 나는 것입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섭취가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은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고 특히 저녁식사 후에는 피곤함이 바로 몰려와  잠을 청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소화를 시키고 잠을 청하던지 저녁 시간을 앞당겨 즐기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목소리가 쉰다 든 지 소화가 안되고 입냄새가 심해지고 목과 가슴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오는 증상 중 가슴 통증과 흉통은 심장의 흉통과 증상을  구분하기 힘들기에 병원을 가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역류성 시도염의 증상 중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가슴 통증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지만 대부분은 이런 증상 이외에 만성적인 기침 목통증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은 생각보다 간단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만 제거한다면 50% 이상 예방 한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바로 식사 후 1시간에서 2시간 안에 눕는 것을 조심하면 됩니다. 만약 그전에 눕는다면 사람의 위장 위치와 생김새를 기억하고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청하시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은 왼쪽으로 볼록한 모양을 하고 있어 왼쪽으로 누우면 위액이나 음식물들이 아래쪽으로 모이게 되어 역류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술, 담배, 커피, 탄산음료나 자극적인 음식들을 줄이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양배추, 알로에, 바나나, 마, 다시마 같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가 자그마한 습관만 만든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 건강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